가. 학생주도 프로젝트
1) 목적
- 학생이 기획하고 운영하는 학생주도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학생주도교육을 실현한다.
- 학생이 주도하는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학생이 교육의 주체로 서게 한다.
- 배움의 주체가 되는 학생주도 프로젝트 활동으로 지식의 습득단계에서 벗어나 자기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.
2) 방침
- 학생들의 성장발달단계를 고려하여 학생주도 프로젝트 활동을 계획하여 운영한다.
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.
- 프로젝트의 완성도보다 학생의 참여와 주도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운영한다.
- 프로젝트는 교육과정-수업-평가(기록)의 일관성 맥락에서 운영하여 교과 및 창의적 체험 활동 교육과 일원화하여 운영한다.
3) 주요 활동 내용
나. 감성예술교육
1) 목적
- 학생들이 다양한 활동을 통해 오감을 골고루 발달시키고 전인적 성장을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다.
- 학생이 주도하는 학교 내 모임 구성을 통해 학생들의 자율성 확대시켜 학교운영의 주체로 발돋움할 수 있게 한다.
-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서로 어울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배려, 나눔, 협동 등 더불어 살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.
2) 방침
-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기본 원칙으로 하며 학교 내 모임 구성부터 운영까지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한다.
- 문화예술학생동아리, 스포츠클럽, 1인 1악기, 전통국악예술교육 등 학생들의 오감을 발달시킬 수 있는 활동을 할 수 있는 교육여건을 조성한다.
- 스포츠클럽은 전 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저학년(1~2학년), 고학년(3~6학년)으로 나눠서 실시한다.
- 학생 문화예술동아리는 3~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단순 기능숙달보다는 학생들 스스로 배움을 나눌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든다.
- 1인 1악기는 저/고학년별로 실시하며 학교의 전통으로 이어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실시하며 지역사회의 인적·물적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.
3) 주요 활동 내용